협의회 소개
협력과 상생,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
노사민정협의회는 21세기 새로운 노사문화를 창달하고 지역의 주요 경제주체인 노사민정이 서로간의 협력과 협의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자리창출 거버넌스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협의체입니다.
이제 지방자치는 과거의 중앙통치를 넘어 주민자치를 바탕으로 협치(거버넌스)의 단계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지역민의 참여없이 지방자치는 발전할 수 없으며 지방자치제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거버넌스 정착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서울특별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역경제, 일자리창출을 위한 확실한 거버넌스의 모범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구입니다. 특히 2010년 11월 ISO 26000이 발효되면서 사회적 책임경영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리 협의회는 사회적 책임경영뿐 아니라 노사민정 모두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문화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노사민정협의회는, 2010년 「노사관계 발전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에 의해 2011년 「서울시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가 제정 되었습니다. 2016년에는 처음으로 노사민정 합의문을 채택하였고, 공동사업으로 함께 만드는 우리의 일터, 서울’ 캠페인을 추진하였습니다. 2019년엔 사무국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조례 개정이 이뤄진 후 2020년 7월에 사무국이 개소하였습니다. 서울특별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지역 사회의 자율적인 사회적 대화기구로 자리 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